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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에너지인 수소의 정의 및 장단점

esmile1 2024. 6. 17. 08:15

 

신재생에너지인 수소의 정의 

 

신재생엔지인 수소는 주기율표에서 원자 번호 1번을 차지하는 화학 원소로, 원소 기호는 H입니다. 수소는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원소로, 가벼운 원자 구조를 가지며, 대기 중에서는 주로 수소 분자(H2) 형태로 존재합니다.

신재생에너지로서의 수소는 크게 그린 수소, 블루 수소, 그레이 수소로 구분됩니다. 그린 수소는 재생 가능 에너지, 예를 들어 태양광이나 풍력 에너지 등을 이용하여 물을 전기분해해 얻은 수소를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아 환경 친화적입니다. 블루 수소는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되,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저장(CCS)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그레이 수소는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이용해 생산하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지 않는 방식으로 생산되는 수소입니다.

수소는 연료전지의 연료로 사용될 수 있어 전기를 생성하거나, 직접 연소시켜 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수소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 대신 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대기 오염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는 에너지 저장 매체로 활용될 수 있어, 전력망의 유연성을 높이고 재생 가능 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처럼 수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되고 활용될 수 있으며,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소 생산, 저장, 운송의 높은 비용과 기술적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와 투자가 필요합니다.

 

신재생에너지인 수소의 장점

수소 에너지는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어 신재생에너지의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첫째, 수소는 지구상 어디에나 존재하는 무궁무진한 자원으로, 화석연료와 달리 고갈될 우려가 없습니다. 이는 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을 가능하게 합니다.

둘째, 수소는 연소 시 오직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공해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에너지입니다. 이는 환경오염을 줄이고 기후 변화 대응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셋째, 수소는 다양한 에너지원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등)로부터 생산된 전기를 통해 수소를 생성하는 '그린 수소'는 완전한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넷째, 수소는 에너지 저장 수단으로서 탁월한 성능을 보입니다. 재생에너지는 생산량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잉여 전력을 수소로 변환해 저장함으로써 에너지 공급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섯째, 수소는 연료전지 기술을 통해 고효율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드론, 선박 등 다양한 이동 수단에 적용될 수 있어, 수송 분야에서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소는 저장과 운송이 용이합니다. 압축하거나 액화하여 다양한 형태로 저장할 수 있으며, 기존의 가스 인프라를 활용해 수송할 수 있어 인프라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인 수소의 단점

 

수소는 청정에너지로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 첫째, 수소의 생산 비용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그린 수소의 경우 재생에너지로 물을 전기분해하는 과정에서 많은 전력이 소모되므로 경제성이 떨어집니다.

둘째, 수소의 저장과 운송이 어렵습니다. 수소는 가장 가벼운 원소로서 기체 상태에서 부피가 크기 때문에 고압 탱크나 극저온 상태에서 액화하여 저장해야 하며, 이는 많은 비용과 기술적 어려움을 수반합니다.

셋째, 수소의 안전성 문제입니다. 수소는 공기 중에서 쉽게 발화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누출 시 폭발의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수소를 다루는 모든 과정에서 철저한 안전 관리가 필요합니다.

넷째, 현재 수소의 대부분은 화석연료를 이용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여, 사실상 탄소 중립적인 에너지원이 되지 못합니다. 즉, 청정에너지로서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린 수소 생산의 비율을 높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소 인프라 구축이 아직 미비하다는 점입니다. 수소 충전소, 생산 설비, 운송망 등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대규모로 수소를 활용하는 데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소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