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오늘의 단상_성경에서 언급된 두 가지 죽음

esmile1 2024. 8. 13. 15:07

성경은 두 가지 종류의 죽음을 언급합니다. 이 두 가지 죽음은 각각 물리적 죽음과 영적 죽음으로, 인간의 삶과 영원한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는 성경 구절을 통해 이 두 가지 죽음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물리적 죽음

물리적 죽음은 영혼과 영이 육체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인간의 육체적 삶과 영적 삶 모두를 중요하게 여기며, 하나님은 인간을 전체적인 존재로 다루십니다. 전도서 12장 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Then shall the dust return to the earth as it was: and the spirit shall return unto God who gave it."

(그때에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리라.)

 

하나님은 우리가 이 땅에서 육체적으로도 의미 있는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신 삶을 소중히 여기고, 그분의 뜻에 따라 살아가야 함을 의미합니다.

2. 영적 죽음

영적 죽음은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분리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둘째 사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죽음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지는 것을 나타냅니다. 로마서 5장 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Wherefore, as by one man sin entered into the world, and death by sin; and so death passed upon all men, for that all have sinned."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영적 죽음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영원한 심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이 영적 죽음에서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5장 2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He that heareth my word, and believeth on him that sent me, hath everlasting life, and shall not come into condemnation; but is passed from death unto life."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얻었고 정죄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느니라.)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

아담은 인류의 대표로서 죄를 지어 모든 인류에게 죽음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둘째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생명을 주셨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 21-22절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For since by man came death, by man came also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For as in Adam all die, even so in Christ shall all be made alive."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았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게 되리라.)

영적 회복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와의 관계를 회복하시고자 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영적 죽음에서 벗어나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에베소서 2장 4-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But God, who is rich in mercy, for his great love wherewith he loved us, Even when we were dead in sins, hath quickened us together with Christ, (by grace ye are saved;)"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그의 큰 사랑으로 인하여 죄들 가운데서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받았느니라))

아담의 불순종과 그 결과

아담과 하와는 불순종으로 인해 죄를 지었고, 이는 인류에게 죄와 죽음을 가져왔습니다. 창세기 3장 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And the eyes of them both were opened, and they knew that they were naked; and they sewed fig leaves together, and made themselves aprons."

 

(그들의 눈이 둘 다 열려 자기들이 벌거벗은 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자기들을 위해 앞치마를 만들었더라.)

죄의 결과로 인한 수치심

죄를 지은 후, 아담과 하와는 수치심을 느끼고 하나님으로부터 숨었습니다. 이는 죄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어떻게 단절시키는지를 보여줍니다. 창세기 3장 8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And they heard the voice of the LORD God walking in the garden in the cool of the day: and Adam and his wife hid themselves from the presence of the LORD God amongst the trees of the garden."

 

(그들이 날이 시원할 때에 동산에서 거니시는 주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주 하나님의 얼굴을 피하여 동산 나무들 사이에 숨었더라.)

인간의 노력과 하나님의 구원

인간은 자신의 힘으로 구원을 이룰 수 없으며, 이는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에베소서 2장 8-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For by grace are ye saved through faith; and that not of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Not of works, lest any man should boast."

 

(너희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을 받았으니 그것은 너희 자신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니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죄의 길과 생명의 길

인간은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지만, 그 길이 항상 생명으로 인도하지는 않습니다. 잠언 14장 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There is a way which seemeth right unto a man, but the end thereof are the ways of death."

 

(어떤 길은 사람의 눈에 옳게 보여도 그것의 끝은 사망의 길들이니라.)

빛과 어둠의 선택

인간은 빛보다 어둠을 사랑하여 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3장 1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And this is the condemnation, that light is come into the world, and men loved darkness rather than light, because their deeds were evil."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그분의 은혜를 통해 새 생명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ly begotten Son, that whosoever believeth in him should not perish, but have everlasting life."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존하는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죄로 인한 두려움과 숨음

죄는 인간에게 두려움을 주고 하나님으로부터 숨게 만듭니다. 요한복음 3장 20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For everyone that doeth evil hateth the light, neither cometh to the light, lest his deeds should be reproved."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며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것은 그의 행위가 책망받을까 염려함이니라.)

하나님께서 죄인을 찾으심

하나님은 죄인을 찾고 구원하시려는 분이십니다. 누가복음 19장 10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For the Son of man is come to seek and to save that which was lost."

(사람의 아들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러 왔느니라.)

 

이와 같이, 성경은 물리적 죽음과 영적 죽음을 모두 언급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이 진리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그분의 뜻에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