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오늘의 단상_구원의 순서

esmile1 2024. 9. 6. 15:10

 

주변에서 자주 듣게되는 말들중 하나인 침례, 회개, 성령임재 등 구원과 관련있는 듯한 여러 용어들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성경구절을 통해서 그 실체적인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사도행전에 나타난 구원의 순서

 

Acts 2:38 - Then Peter said unto them, Repent, and be baptized every one of you in the name of Jesus Christ for the remission of sins, and ye shall receive the gift of the Holy Ghost.

 

사도행전 2:38 이에 베드로가 그들에게 이르되, 회개하고 너희 각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아 죄들의 사면을 얻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성령님을 선물로 받으리니

 

Acts 2:41 - Then they that gladly received his word were baptized: and the same day there were added unto them about three thousand souls.

 

사도행전 2:41 그때에 그의 말을 기쁘게 받아들인 자들이 침례를 받으매 바로 그 날에 삼천 혼 가량이 그들에게 더해지니라

 

2. 사도행전에 나타난 교회의 정의:

 

Acts 2:47 - Praising God, and having favour with all the people. And the Lord added to the church daily such as should be saved.

 

사도행전 2:47 하나님을 찬양하며 온 백성에게 호감을 얻으니 주께서 구원받아야할 자들을 날마다 교회에 더하시니라.

 

Acts 2:37 - Now when they heard this, they were pricked in their heart, and said unto Peter and to the rest of the apostles, Men and brethren, what shall we do?

 

사도행전 2:37 이제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속으로 찔려 베드로와 나머지 사도들에게 이르되, 사람들아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까? 하거늘

 

3. 바올 부르심과 교회:

 

Acts 9:15 - But the Lord said unto him, Go thy way: for he is a chosen vessel unto me, to bear my name before the Gentiles, and kings, and the children of Israel:

 

사도행전 9:15 그러나 주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길로 가라. 그는 이방인들과 왕들과 이스라엘 자손 앞에 내 이름을 전하기 위해 내가 택한 그릇이니라.

 

4. 교회와 신약:

 

Hebrews 12:23 - To the general assembly and church of the firstborn, which are written in heaven, and to God the Judge of all, and to the spirits of just men made perfect,

 

히브리서 12:23 총회와 하늘에 기록된 처음 난 자들의 교회와 모든 것의 심판자 되시는 하나님과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들과

 

5. 심판과 하나님의 집

 

1 Peter 4:17-18 - For the time is come that judgment must begin at the house of God: and if it first begin at us, what shall the end be of them that obey not the gospel of God? And if the righteous scarcely be saved, where shall the ungodly and the sinner appear?

 

베드로전서 4:17 하나님의 집에서 반드시 심판을 시작할 때가 이르렀나니 만일 그것이 우리에게서 먼저 시작되면 하나님의 복음에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지막은 어떠하겠느냐? 4:18 또 의로운 자가 겨우 구원을 받으면 경건치 아니한 자와 죄인은 어디에 모습을 나타내겠느냐?

 

6. 이스라엘의 구원

 

Romans 11:25-27 - For I would not, brethren, that ye should be ignorant of this mystery, lest ye should be wise in your own conceits; that blindness in part is happened to Israel, until the fulness of the Gentiles be come in. And so all Israel shall be saved: as it is written, There shall come out of Sion the Deliverer, and shall turn away ungodliness from Jacob: For this is my covenant unto them, when I shall take away their sins.

 

로마서 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로운 것으로 여기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 신비에 대해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그것은 곧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를 때까지 일부가 눈머는 일이 이스라엘에게 생긴다는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이것은 기록된바, 시온에서 구출자가 나와 야곱에게서 경건치 아니한 것을 돌이키리니 27 내가 그들의 죄들을 제거할 때에 이것이 그들을 향한 내 언약이니라, 함과 같으니라.

 

Romans 9:6-8 - Not as though the word of God hath taken none effect. For they are not all Israel, which are of Israel: Neither, because they are the seed of Abraham, are they all children: but, In Isaac shall thy seed be called. That is, They which are the children of the flesh, these are not the children of God: but the children of the promise are counted for the seed.

 

로마서 9:6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호력을 상실한 것 같지 아니하니 이는 이스라엘에게서 난 자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7 또한 그들이 아브라함의 씨라고 해서 다 아이들은 아니기 때문이라. 오직, 이삭 안에서 네 씨가 부름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8 곧 육체의 아이들인 자들 즉 이들이 하나님의 아이들이 아니용 오직 약속의 아이들이 그 씨로 여겨지느니라.

 

7. 왕국과 성령

 

Acts 1:6-8 - When they therefore were come together, they asked of him, saying, Lord, wilt thou at this time restore again the kingdom to Israel? And he said unto them, It is not for you to know the times or the seasons, which the Father hath put in his own power. But ye shall receive power, after that the Holy Ghost is come upon you: and ye shall be witnesses unto me both in Jerusalem, and in all Judaea, and in Samaria, and unto the uttermost part of the earth.

 

사도행전 1:6 그러므로 그들이 함께 왔을 때에 그분께 여쭈어 이르되, 주여, 주께서 이때에 그 왕국을 이스라엘에게 다시 회복시켜 주고자 하시나이까? 하매 1:7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그 때나 그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신의 권능 안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8 오직 성령님께서 너희에게 임하신 뒤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마무리

 

사도행전 2:38 이에 베드로가 그들에게 이르되, 회개하고 너희 각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아 죄들의 사면을 얻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성령님을 선물로 받으리니, 순서를 보면, 베드로는 지금 침례 -> 죄의 사면 -> 성령님. 이순서다. 그런데 은혜시대는 전혀 다르다. 예수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순간 바로 성령침례를 통해 성령님이 오신다.

 

사도행전 2:41 그때에 그의 말을 기쁘게 받아들인 자들이 침례를 받으매 바로 그 날에 삼천 혼 가량이 그들에게 더해지니라, 사도행전 2:47 하나님을 찬양하며 온 백성에게 호감을 얻으니 주께서 구원받아야할 자들을 날마다 교회에 더하시니라.

 

“교회”. 여기서 사용된 “교회”라는 표현은 너무 명백하게도 바울의 복음으로 인한 은혜시대 그리스도의 몸(body of Christ)된 교회가 아니다. 이 당시 바울은 바울이라는 이름도 얻기 전. 은혜 복음이 들어오기도 전.

 

사도행전 2:37 이제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속으로 찔려 베드로와 나머지 사도들에게 이르되, 사람들아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까? 하거늘, 여기보면 “형제들아”라는 표현을 쓰는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던 자들이 베드로에게 “형제”라고 부른것으로 보아, “형제”라는 표현을 구원이 확정된 그리스도 안에서의 형제에게만 쓰는 표현이라고 볼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같은 민족 유대인들끼리 그저 형제라고 부르는 표현일 뿐. 문맥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활용될 수 있는것같음.

 

사도행전 9:15 그러나 주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길로 가라. 그는 이방인들과 왕들과 이스라엘 자손 앞에 내 이름을 전하기 위해 내가 택한 그릇이니라.

 

사도행전 2장에 나온 “교회”는 히브리서 12:23절에 나오는 교회와 같은 교회인데, 은혜시대가 끼어들어감으로 인해 잠시 멈춰졌던 것이 다시 시작된 것이다. 히브리서 12:23 총회와 하늘에 기록된 처음 난 자들의 교회와 모든 것의 심판자 되시는 하나님과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들과 24새 언약의 중재자이신 예수님과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들을 말하는 피 곧 뿌리는 피에 이르렀느니라.

 

=> 언약은. 이스라엘 민족과만 하신 것이다. 이방민족과 언약을 맺으신 적이 없다.

 

평면적으로 읽고 지나가는 것보다, 위에 있는 전개방식과 같이 스스로 자문하고 관련 문맥을 살피면서 그 실체적인 진실이 무엇인지 용어 하나 하나를 되새김질 하면 훨씬 영양가 있는 배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 함께 하나님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