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륜이란 무엇인가
에베소서 3:2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니 (If ye have heard of the dispensation of the grace of God which is given me to you-ward.)
'경륜'이라는 단어는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특정한 지시를 내리신 기간을 의미합니다. 마치 약사가 의사의 처방전에 따라 약을 조제하고 복용 지침을 주는 것과 같습니다.
에베소서 1:10 때가 차매 경륜을 위하여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That in the dispensation of the fulness of times he might gather together in one all things in Christ, both which are in heaven, and which are on earth; even in him:)
하나님께서는 때가 차매, 즉 때가 이르렀을 때, 새로운 경륜을 시작하셨습니다. 이는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모이게 하려는 계획의 일환입니다.
2. 세상적인 비유: 대통령의 임기
미국의 대통령 임기를 예로 들어 경륜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미 카터와 로널드 레이건은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진 대통령이었지만, 둘 다 동일한 헌법 아래 나라를 이끌었습니다. 각 대통령의 임기는 그들이 추진한 정책과 이념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율법의 경륜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졌고, 은혜의 경륜은 사도 바울을 통해 이방인들에게 주어졌습니다.
3. 율법의 경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하나님께서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불러내어 시내산으로 인도하셨을 때, 모세에게 율법을 주셨습니다.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예배, 삶의 방식 등에 대한 지침이었습니다.
출애굽기 20:1-17 (십계명)
율법은 도덕법(십계명), 의식법(예배, 제사), 시민법(이웃과의 관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율법은 엄격했고, 어기면 죽음에 이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4. 율법의 목적과 한계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고,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율법 자체로는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율법은 마치 몽학선생과 같아서, 우리를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갈라디아서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Wherefore the law was our schoolmaster to bring us unto Christ, that we might be justified by faith.)
5. 십자가: 율법의 완성과 새로운 경륜의 시작
십자가에서 예수님께서 율법의 모든 요구를 완성하셨습니다. 율법의 경륜은 끝나고, 은혜의 경륜이 시작되었습니다.
골로새서 2:14 우리를 거스르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Blotting out the handwriting of ordinances that was against us, which was contrary to us, and took it out of the way, nailing it to his cross;)
6. 하나님의 비밀: 은혜의 경륜
하나님께서는 율법의 경륜이 끝나고 은혜의 경륜이 시작될 것을 미리 계획하셨지만, 때가 이르기까지 이를 비밀로 하셨습니다.
신명기 29:29 감추어진 일들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들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The secret things belong unto the LORD our God: but those things which are revealed belong unto us and to our children for ever, that we may do all the words of this law.)
하나님께서는 때가 되자 사도 바울을 통해 은혜의 경륜을 드러내셨습니다.
7. 사도 바울: 은혜의 경륜의 청지기
하나님께서는 사도 바울을 통해 이방인들에게 은혜의 복음을 전파하도록 하셨습니다. 바울은 은혜의 경륜을 관리하고 전달하는 청지기였습니다.
고린도전서 4:1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의 청지기로 여길지니 (Let a man so account of us, as of the ministers of Christ, and stewards of the mysteries of God.)
로마서 11: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For I speak to you Gentiles, inasmuch as I am the apostle of the Gentiles, I magnify mine office:)
8. 은혜란 무엇인가?
은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시는 값없는 호의와 사랑입니다. 우리는 죄인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구원을 베푸셨습니다.
에베소서 2:8 너희가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For by grace are ye saved through faith; and that not of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의 이해를 초월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받을 자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사랑하시고 구원하셨습니다.
9. 율법과 은혜의 차이
율법은 행위를 요구하지만, 은혜는 믿음을 요구합니다. 율법은 정죄하지만, 은혜는 용서합니다. 율법은 죽음에 이르지만, 은혜는 생명에 이릅니다.
로마서 6:14 죄가 너희를 주관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음이니라 (For sin shall not have dominion over you: for ye are not under the law, but under grace.)
율법과 은혜는 섞일 수 없습니다. 우리는 율법의 행위가 아닌, 은혜의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10. 은혜 아래 살아가기
은혜 아래 살아간다는 것은 율법의 굴레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 안에서 자유롭게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는 방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은혜는 우리를 거룩한 삶으로 인도합니다.
디도서 2: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For the grace of God that bringeth salvation hath appeared to all men,)
은혜는 우리가 죄에 대해 죽고, 의에 대해 살도록 힘을 줍니다.
11. 바울의 독특한 사명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은혜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특별히 선택된 사도였습니다. 그는 다른 사도들과 달리 예수님의 지상 사역을 직접 목격하지 못했지만,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 계시를 통해 복음을 전달받았습니다.
갈라디아서 1:11-12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사람의 생각으로 된 것이 아니니라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But I certify you, brethren, that the gospel which was preached of me is not after man. For I neither received it of man, neither was I taught it, but by the revelation of Jesus Christ.)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서, 유대인들에게 가려져 있던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드러내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12. 바울의 권위에 대한 도전
바울은 이방인들 사이에서 복음을 전파하는 과정에서 그의 사도직에 대한 의심과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예수님의 12 제자들과 비교하며 바울의 권위를 깎아내리려 했습니다.
고린도후서 11:5 내가 지극히 큰 사도들보다 조금도 부족하지 아니하다고 생각하노라 (For I suppose I was not a whit behind the very chiefest apostles.)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 직접 주님께로부터 계시를 받았으며, 이방인을 위한 사도로 세움 받았음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13. 은혜의 복음: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
바울이 전한 은혜의 복음의 핵심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입니다. 율법의 행위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죄 사함을 받고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2:8-9 너희가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니라 (For by grace are ye saved through faith; and that not of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Not of works, lest any man should boast.)
이는 인간의 노력이나 공로가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에 근거한 구원입니다.
14. 율법의 오용에 대한 경고
바울은 은혜의 복음을 강조하면서, 율법을 구원의 조건으로 오용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고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지만, 율법 자체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갈라디아서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Knowing that a man ~ )
'성경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단상_바올의 은혜복음 (0) | 2024.08.16 |
---|---|
오늘의 단상_베드로복음, 바올복음 (0) | 2024.08.16 |
오늘의 단상_사람앞에 놓인 3대 유혹(2) (0) | 2024.08.14 |
오늘의 단상_사람앞에 놓인 3대 유혹(1) (0) | 2024.08.14 |
오늘의 단상_성경이해의 열쇠(3) (0) | 2024.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