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에서 이에 대해 명확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Romans 12:2 (KJV): "And be not conformed to this world: but be ye transformed by the renewing of your mind, that ye may prove what is that good, and acceptable, and perfect, will of God." (흠정역) "너희는 이 세상에 동화되지 말고 오직 너희 생각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받으실 만하며 완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입증하도록 하라."]
이 말씀은 우리의 삶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세상의 가치관을 따르지 말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새롭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변화를 경험하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 할 수 있게 됩니다.
세상을 본받지 않는 삶
세상의 가치관과 그리스도인의 가치관
현대 사회는 물질주의, 개인주의, 쾌락주의 등의 가치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세상의 가치관에 휩쓸리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한 가치관을 가져야 합니다.
세상과의 구별됨
예수님은 제자들을 위한 기도에서 세상과의 구별됨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John 17:14-16 (KJV): "I have given them thy word; and the world hath hated them, because they are not of the world, even as I am not of the world. I pray not that thou shouldest take them out of the world, but that thou shouldest keep them from the evil. They are not of the world, even as I am not of the world." (흠정역)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며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기 때문이니이다. 내가 기도하옵는 것은 아버지께서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라는 것이 아니옵고 그들을 악에서 보호하시라는 것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한 것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이 말씀은 우리가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함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세상과 단절된 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진리를 전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마음을 새롭게 하는 방법
말씀 묵상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Psalms 119:11 (KJV): "Thy word have I hid in mine heart, that I might not sin against thee." (흠정역) "내가 주께 죄를 짓지 아니하려고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숨겼나이다."]
말씀을 묵상하고 암송하는 것은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매일 시간을 내어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도
기도는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 맞추는 또 다른 중요한 방법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자주 한적한 곳에 가서 기도하셨습니다. 우리도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어 하나님과 교제하며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교제
믿음의 동역자들과의 교제도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이렇게 권면합니다:
[Hebrews 10:24-25 (KJV): "And let us consider one another to provoke unto love and to good works: Not forsaking the assembling of ourselves together, as the manner of some is; but exhorting one another: and so much the more, as ye see the day approaching." (흠정역)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한 행위를 격려하며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우리의 모임을 폐하지 말고 서로 권면하되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서로 격려하고 권면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화받은 삶의 모습
하나님의 뜻을 분별함
마음이 새로워지면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더 잘 분별할 수 있게 됩니다. 로마서 12장 2절 후반부에서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Romans 12:2b (KJV): "that ye may prove what is that good, and acceptable, and perfect, will of God." (흠정역) "\[하나님\]의 선하시고 받으실 만하며 완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입증하도록 하라."]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능력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일상의 크고 작은 결정들 속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향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성령의 열매를 맺음
마음이 새로워진 사람은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갈라디아서 5장에서 바울은 성령의 열매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Galatians 5:22-23 (KJV):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longsuffering, gentleness, goodness, faith, Meekness, temperance: against such there is no law." (흠정역)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부드러움과 선함과 믿음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반대할 법이 없느니라."]
이러한 성품들이 우리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 변화받은 삶의 증거입니다.
세상을 향한 선한 영향력
변화받은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향해 선한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수훈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Matthew 5:13-16 (KJV): "Ye are the salt of the earth: but if the salt have lost his savour, wherewith shall it be salted? it is thenceforth good for nothing, but to be cast out, and to be trodden under foot of men. Ye are the light of the world. A city that is set on an hill cannot be hid. Neither do men light a candle, and put it under a bushel, but on a candlestick; and it giveth light unto all that are in the house. Let your light so shine before men, that they may see your good works, and glorify your Father which is in heaven." (흠정역) "너희는 땅의 소금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그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들의 발에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도시가 숨겨지지 못하리라. 또 사람들이 등불을 켜서 곡식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잔대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의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이와 같이 너희 빛을 사람들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의 선한 행위를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우리는 세상 속에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는 우리의 선한 행실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의미합니다.
변화의 과정에서의 도전들
세상의 유혹과 압박
우리가 마음을 새롭게 하고 변화받으려 할 때, 세상은 끊임없이 우리를 유혹하고 압박합니다. 요한일서는 이에 대해 경고합니다:
[1 John 2:15-17 (KJV): "Love not the world, neither the things that are in the world. If any man love the world, the love of the Father is not in him. For all that is in the world, the lust of the flesh, and the lust of the eyes, and the pride of life, is not of the Father, but is of the world. And the world passeth away, and the lust thereof: but he that doeth the will of God abideth for ever." (흠정역)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이니 아버지께 속한 것이 아니요 세상에 속한 것이니라. 세상도, 그 정욕도 사라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이러한 세상의 유혹들을 이기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영적 경계와 하나님께 대한 신뢰가 필요합니다.
옛 습관과의 싸움
우리의 옛 본성과 습관들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바울도 이러한 내적 갈등에 대해 고백했습니다:
[Romans 7:15,19 (KJV): "For that which I do I allow not: for what I would, that do I not; but what I hate, that do I. ... For the good that I would I do not: but the evil which I would not, that I do." (흠정역) "내가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이는 내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이라. ...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이러한 내적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영적 훈련과 성령님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결론: 지속적인 변화의 여정
마음을 새롭게 하고 변화받는 삶은 일회성 사건이 아닌 평생의 여정입니다.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바울은 빌립보서에서 이렇게 권면합니다:
[Philippians 1:6 (KJV): "Being confident of this very thing, that he which hath begun a good work in you will perform it until the day of Jesus Christ:" (흠정역) "너희 안에서 선한 일을 시작하신 분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날까지 그 일을 이루실 것을 확신하노라
'성경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단상_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받게 될 10가지 질문 (1) (1) | 2024.11.04 |
---|---|
오늘의 단상_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받게 될 10가지 질문 (0) | 2024.11.04 |
오늘의 단상_생각을 새롭게 하라 (1) | 2024.11.03 |
오늘의 단상_구원의 복음 (1) (1) | 2024.11.03 |
오늘의 단상_구원의 복음 (3) | 2024.11.03 |